교수소개
교수사진
부서 : 윤리교육과
성명 : 노희정
행정전화 : 062-520-4101
이메일 : ethos@gnue.ac.kr
담당강의

학부

응용윤리

도덕교육

학력사항

대학원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철학교육 전공 박사과정


한국교원대학교대학원 윤리교육학과 철학교육 전공 석사과정


전남대학교 사범대학 교육학과 졸업

경력사항


대학발전연구원 부장


광주교육정책연구소 정책자문위원


윤리교육과 학과장


부회장, 편집위원


이사, 편집위원


일본 아이찌교육대학 초빙연구자


광주학생인권위원회 위원, 학교평가 기획위원


미국 캘리포니아 대학교(UCR) 방문교수


윤리교육과 교수


교육연구원장


이사


부회장, 편집위원


홍보이사


편집위원


신문방송국 주간 교수

연구실적


(고등학교) 생활과윤리, 비상, 2014.


가치명료화 접근방식에 따른 초등학교 도덕수업, 초등도덕교육, 31, 2009.


(인권․환경․평화를 위한) 도덕교육, 서광사, 2013.


생태문화와 철학, 도서출판금정, 2007.


(긴급동의)젊은이여, 대한민국을 바꾸자!, 새로운 사람들, 2010.


개념분석 수업모형을 활용한 초등학교 인권교육, 초등도덕교육, 28,2008.


교실공간의 도덕공동체화 구상, 윤리교육연구, 16, 2008.


친사회적 행동발달을 위한 초등학교 도덕교육 방법론 모색, 초등도덕교육, 27, 2008.


도덕공동체의 확장과 도덕적 의무, 환경철학, 6, 2007.


탐구공동체활동을 통한 도덕적 사고력 신장:초등학교 도덕과교육을 중심으로, 초등도덕교육, 25, 2007.


지속가능한 발전을 위한 환경윤리교육, 환경철학,5,2006.


2007년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초등학교의 도덕과 평가방안, 도덕교육연구, 20(2), 2009.


생태주의 자아실현과 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21,2006.


도덕지능의 초등 도덕교육적 함의, 초등도덕교육, 20, 2006.


John Dewey의 도덕관과 도덕교육론에 대한 고찰, 초등도덕교육, 49, 2015.


사고하는 방법: 철학적 탐구공동체활동의 이론과 실제,인간사랑, 2011.


창의성: 과학과 윤리의 융합, 서광사, 2012.


환경과 생활, 한국교과서주식회사, 2005.


기후변화 문제의 도덕교육적 함의, 도덕윤리과교육, 제48호, 2015.


생태적 지속가능성을 위한 환경윤리교육과 비판적 사고, 환경철학 18, 2014.


도덕적 미와 초등 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46, 2014.


초등 도덕교과에서의 감정 교육 방법, 초등도덕교육, 44, 2014.


생태학적 자아의 정립과 생태학적 감수성 증진을 위한 교육, 환경철학, 16, 2013.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42집(42), 2013.


창의적 사고기술 함양을 위한 초등도덕교육, 윤리교육연구, 29, 2012.


미래세계를 위한 평화교육과 초등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 40, 2012.


환경윤리학에서의 사회생물학적 접근의 한계와 가능성, 윤리교육연구, 28,2012.


가치갈등해결 수업모형의 한계와 그 개선방안, 도덕교육연구, 24(2),2012.


도덕적 창의성 신장을 위한 도덕교육, 초등도덕교육,39, 2012.


대화식 교수법을 활용한 가치갈등해결능력의 신장, 한국초등교육, 21(3), 2011.


초등도덕교과에서의 가정연계 인권교육, 한국초등교육, 21(2), 2010.


화이트헤드의 유기체철학에 나타난 생태학적 세계관과 도덕과 교수학습방법, 초등도덕교육,33,2010.


생태학적 인권의 정립과 초등 환경윤리교육, 환경철학, 8, 2009.


도덕교과 교육학, 한국학술정보, 2013.